손자병법 58 - 한국이 가야 할 꿈의 문명


▶한국이 가야 할 꿈의 문명

우리 한국은 1만년 정도 되는, 역사가 매우 깊은 나라입니다. 공식적으로는 5천년이라고 하나, 그 시작은 전기 구석기前期 舊石器 시대부터 현재까지 이어지고 있습니다. 그리고 현재까지 알려진 가장 오래된 토기는 기원전 8000년경의 것이 남아 있으며, 우주의 원리를 밝힌 『천부경天符經』 또한 1만년 가까이 되는 역사적인 나라입니다.

다만 유감스럽게도 남아 있는 유산遺産이 별로 없어, 관광객을 유치하기에는 내세울만한 것이 별로 없는 그런 형편이지만 말입니다. 이렇게 우리는 기나긴 역사를 갖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내세울만한 유산이 별로 없는 것은, 우리나라 사람의 특성이 비교적 미래 지향적이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새로운 건물을 짓기 위해서는 과거의 유산도 거침없이 허물어버리는 것입니다. 그러나 이것은 좋게 말해서 그렇지, 어쩌면 좋은 것에 대한 가치를 몰라, 만들거나 지키지 않아 그런지도 모릅니다.

어찌 되었건, 지금 이 시점에서 우리가 택해야 할 우리의 문명은 미래 지향적이어야 합니다. 그러자면 문명보다 먼저 우리 마음자세가 미래 지향적이어야 합니다. 과거에 머무르지 말고, 과거는 단지 거울삼아 미래를 찬란하게 꿈꾸어야 하는 것입니다.

어떤 사람은 일본 식민지 시절에 대한 보상을 일본으로부터 받아내야 된다고 생각합니다.

물론 많이 받아내면 낼수록 받는 것이 좋지만, 그렇다고 그 일을, 마치 당연한 것처럼 전념해서는 안 됩니다. 왜냐하면 식민지 이전에, 나라를 지키지 못한 『죄罪』가 우리에게 있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이미 지나간 과거에 살기보다는, 원하는 미래를 꿈꾸며 사는 것이 더 중요하기 때문입니다. 과거의 유산이 많으면 좋겠지만, 한편 생각하면 없기 때문에 더 좋을 수도 있습니다. 왜냐하면 우리는 과거에 집착하지 않고 최첨단 문명을 건설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때문에 이제부터는 무턱대고 아무렇게나 막 만들 것이 아니라, 아주 진귀하고 소중한 걸작품을 만들어 잘 간직해야 합니다. 단지 필요해서 만드는 것이 아니라, 문화가 깃든 작품을 만들어야 하는 것입니다.

그렇다고 우리의 후손들이 이 걸작품에 의존해 아무것도 안 하고 유럽 사람들처럼 살아서는 안 됩니다. 새로운 문명을 창조하기 위해서는, 과거의 문명을 과감하게 깨버릴 수 있어야 하는 것입니다. 그리고 평상시에 항상 더 좋은 미래를 꿈꾸며 살아야 합니다.

남의 좋은 것도 많이 구경하고, 남의 부족한 면도 잘 살펴, 부족한 것은 보완하고 좋은 점은 참고하여, 더 좋은 미래를 만들어야 하는 것입니다. 미국이 과거보다는 더 좋은 미래를 생각하며 발전하듯이 말입니다.

▶구독: http://ver.kr/qZydEK ▶홈페이지: http://www.onlysir.net ▶ 투네이션 후원하기 https://toon.at/donate/onlysir


서울특별시 서초구 효령로33길 27 사단법인 유나이티드 헥사곤(United Hexagon)

고유번호 : 213-82-00091 전화 : 070-4458-4285 이메일 : help@6gaknara.com
© 2017 OnlySir.net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