손자병법 56 Vol.2 - 훌륭한 지도자가 되기 위한 자격


▶ Vol.2 훌륭한 지도자가 되기 위한 자격

여러분은 무슨 생각으로 뽑았는지 모르겠지만, 나는 박근혜씨가 최소한 이북을 분명히 알고, 그런 이북을 막을 수 있는 사람이라고 판단하여 그를 뽑았습니다. 단, 경험이 부족한 그녀가 많은 일을 한다는 것은 기대하지도 않았습니다. 오직 하나, 이북을 막을 수만 있다면 그것이 고마울 뿐이었습니다. 그리고 박 대통령은 그것을 잘해 주었습니다.

그렇다고 그녀가 다시 대통령이 되어서는 안 됩니다. 왜냐하면 그녀는 이북을 막을 수는 있지만, 나라를 지키는 것이 무엇인지 알지 못하기 때문입니다. 조선 시대 왕처럼 나라를 지킬 수 없는 것입니다.

여러분이 생각하기에는 특별한 죄도 없이 대통령 자리에서 물러났다 하지만, 나라를 지키는 것이야말로 최고 통치권자가 지켜야 할 임무인 것입니다. 대통령은 목숨을 걸고라도 나라와 자기 자리를 지켜야 하는 것입니다. 그런데 아무런 죄도 없이 그 자리에서 쫓겨났다면, 그녀는 또다시 나라를 혼란스럽게 만들 것이기 때문입니다. 어쩌면 오늘날의 혼란은, 그녀가 나라를 제대로 지키지 못했기 때문에 벌어진 일일 것입니다.

나라를 위협하는 것은 적뿐만 아니라, 분열 또한 감당 못할 위험 요소입니다. 그래서 대통령은 그것을 막기 위해 최고의 권한을 부여 받은 것입니다. 그리고 우리나라는 역사적으로도 언제나 분열이 심했던 나라입니다. 때문에 지금이라도 누군가 그것을 지적하여 분열을 바로 잡고, 그 이유를 자손들에게 가르쳐야 합니다.

그리고 이렇게 성장해야 비로소 선진 자유민주주의 국가가 되는 것입니다. 우리는 이것이 부족하여 아직까지 선진국이 되지 못하는 것입니다.

정치란, 마음씨 고운 도덕 선생이 하는 그런 직업이 아닙니다. 그래서 손자는 『정공법』과 『기공법』을 말하고 있습니다. 나라를 지키는 것이 『정공법』이라면, 지키기 위한 기공법 역시 바른 것입니다.

기공법은 정공법을 지키기 위한 수단입니다. 때문에 나라를 지키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강력한 무기가 필요한 것입니다. 전쟁을 위한 무기는 망하지만, 평화를 지키기 위한 무기는 필요한 것입니다. 때문에 전에 서울시장 자리를 스스로 내놓은 오세훈씨 같은 사람도, 정치에서 물러나 다른 일을 하는 것이 현명한 것입니다.

지키지 못한 자는 스스로 물러나는 것이 『초과학적 지혜』이기 때문입니다. 아니면 물러나야 할 상황을 극복하고 자신을 지키는 것 또한 『초과학적 지혜』입니다. 13세 이상의 현명함을 갖추기 위해서는 일어나는 상황의 영향을 받지 말고, 그것을 극복할 수 있는 지혜가 필요한 것입니다. 그리고 이렇게, 어려운 상황을 극복할 수 있는 지혜를 『초과학적 지혜』라고 하는 것입니다.

▶구독: http://ver.kr/qZydEK ▶홈페이지: http://www.onlysir.net ▶ 투네이션 후원하기 https://toon.at/donate/onlysir


서울특별시 서초구 효령로33길 27 사단법인 유나이티드 헥사곤(United Hexagon)

고유번호 : 213-82-00091 전화 : 070-4458-4285 이메일 : help@6gaknara.com
© 2017 OnlySir.net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