손자병법 54 - 세계 경제 5위권의 빨리빨리 국가


▶ 세계 경제 5위권의 빨리빨리 국가

우리가 선량하고 마음씨 좋게 웃으며 살 때, 외국은 우리 땅을 차지하기 위해 지금도 열심히 쳐들어오고 있습니다. 우리는 이와 같은 사실을 절대 잊어서는 안 됩니다.

우리 자신을 지키고 우리 땅을 넓히는 것이 지금 우리가 해야 할 『의식향상』인 것입니다. 이렇게 자유 민주주의 체제와 함께, 넓은 땅을 차지하며 지키는 것이 지금 우리 민족이 나가야 할 길입니다.

지금 우리에겐 현실을 지배할 수 있는 『싸이파워』가 있습니다. 그리고 우리 민족은 세계에서 가장 빠른 『빨리빨리』 민족입니다. 지금부터 30년 전, 내가 일본에 가서 강연을 했을 때, 일본 사람들은 나한테 한국과 일본의 미래를 물어봤습니다. 그때 나는 한국의 산업이 일본을 앞설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그때 일본 사람들은 자기네 판단으로, 우리가 일본보다 70년은 뒤져있다고 하였습니다. 그러나 나는 한국이 일본을 앞설 수 있는 비결은 『빨리빨리』 정신이 있기 때문이라고 하였습니다. 그리고 앞으로의 산업은 『빨리빨리』가 좌우할 것이라고 하였습니다.

물론 그때는 아직 인터넷이 생기기 전입니다. 내 말을 듣고, 일본 사람들은 불안했는지, 한국에 시찰을 갔다 왔습니다. 그리고 나한테 웃으며 다음과 같이 말했습니다. 『빨리빨리 하면 실수가 많다. 차라리 좀 늦더라도 실수를 하지 않고 완벽하게 하는 것이 더 중요하다』 하며, 빙긋이 웃는 것이었습니다. 그래서 나는 『너희가 생각하는 그런 빨리빨리가 아니다. 빨리빨리가 몸에 붙어 있어야만 나타나는 그런 빠르기다.

아무튼 두고 보면 안다』 하고 말한 뒤, 2년 뒤부터 인터넷이 생기고 또 반도체 등 전자산업이 일본을 앞지르기 시작했습니다. 나는 전자제품을 좋아해서 일본 SONY 회사를 자주 가보았습니다. 당시에 SONY 회사는 우리나라 압구정동에 해당하는 요지에 건물이 여러 채 있었습니다. 그런데 지금은 다 팔고, 어쩌면 본사 건물 하나 정도는 남겨뒀는지 모르겠습니다.

물론 우리나라 제품은 아직도 그 기술이 일본보다 부족합니다. 성능이 서로 다른 것입니다.

일본 사람들은 자신이 하고 싶은 일을 하기보다는, 부모님이 하던 일을 계속하는 것을 원칙으로 합니다. 자기 마음보다 눈앞의 현실을 우선으로 하는 것입니다. 그래서 아버지가 구두 가게를 하면, 아들은 동경대학교 전자공학과를 나왔다 하더라도 아버지의 뒤를 이어 구두 가게를 하는 것입니다.

그래서 일본의 가장 오래된 회사는 1300년이나 되었고, 200년 이상 된 회사는 부지기수로 많습니다. 이렇게 몇 백 년 이상 꾸준히 하다 보니, 그들의 노하우knowhow는 우리가 몇 년 동안 한다 해서 따라잡을 수 있는 그런 것이 아닙니다. 그들의 제품은 모두 경지에 오른 것입니다. 그래서 그들은 우리보다 생활수준이 높습니다.

그러나 발전 속도는 우리가 그들보다 훨씬 더 빠릅니다. 왜냐하면 우리 민족은 자신도 모르게 빨리빨리 정신이 몸에 붙어 있기 때문입니다. 10년 전, 유럽에 놀러 갔을 때, 관광지에서 물건 파는 현지인들이 우리를 보고 『빨리빨리』 하며 부를 때, 그들 눈에도 우리가 빨리빨리 움직이는 것이 보이나 보다 하며 웃은 적이 있습니다.

그것은 기술 이전에 그렇게 하지 않으면 못 배기는 빨리빨리 성격이 우리 몸에 붙어 있기 때문입니다.

앞에서도 말했지만 민주주의의 가장 나쁜 점은 대중이 그 주인이라는 점입니다. 그리고 민주주의의 가장 좋은 장점도 대중을 위한 체제라는 점입니다. 때문에 민주주의가 성공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대중의 의식 수준이 높아야만 합니다.

▶구독: http://ver.kr/qZydEK ▶홈페이지: http://www.onlysir.net ▶ 투네이션 후원하기 https://toon.at/donate/onlysir


서울특별시 서초구 효령로33길 27 사단법인 유나이티드 헥사곤(United Hexagon)

고유번호 : 213-82-00091 전화 : 070-4458-4285 이메일 : help@6gaknara.com
© 2017 OnlySir.net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