손자병법 51 - 나라를 걱정하는 노老교수의 헛된 충고


지금부터 1년 전,(2018.7.18. 손자17회) 나는 처음으로 우리나라 태극기 집회가 열리는 것을 여러분들한테 소개했습니다. 그리고 얼마 후 그 집회는 『3D 마음』을 통해 하는 집회가 아니라는 것을 알았습니다. 이 말은 원하는 뚜렷한 목표가 없다는 말입니다.

어쩌면 이것이 우리나라 정치의 현실인지는 모르겠지만, 그 집회는 도대체 무엇을 위해 하는 것인지, 그 『핵심』이 분명하지 않은 집회였습니다. 이상한 옷을 곱게 차려입고 커다란 태극기를 들고 왔다 갔다 하는 것이, 도대체 무얼 말하려고 하는 것인지 알 수 없는 집회였습니다.

그것도 서울역 앞에서, 철도 청장한테 항의하는 것인지, 아니면 하소연하는 것인지 지금도 토요일마다 까닭모를 집회는 계속되고 있습니다.

홍콩 사람들은 경찰청을 포위하고 그곳을 마비시켜버렸습니다. 그래서 중국은 『알았다』고 하면서 물러난 것입니다. 이렇게 『3D 마음』을 통해 하는 행동은 원하는 것이 분명하며, 그 원하는 것을 현실에 끌어들이기 위해 하지만, 막연하게 시작하는 『갈머리』식 자의식은 시작과 결과가 서로 달라, 아무런 성과가 없이 끝나는 것입니다. 오히려 경제적 손실만 일으킬 뿐입니다.

이번 주부터 강의할 손자병법은 행군편行軍篇으로, 이것은 『3D 마음』이 없으면 세상을 이겨나가지 못한다는 뜻의 내용입니다. 원하는 승리와 살아남기 위한 심정으로 정세情勢를 제대로 살피기 위해서는 반드시 『3D 마음』이 있어야 합니다.

그리고 이렇게 『3D 마음』을 통해 원하는 결과를 현실에 만들어내는 머리를 『올머리』라고 합니다. 올머리는 원하는 결과를 현실에 끌어들이는 능력을 말합니다.

▶구독: http://ver.kr/qZydEK ▶홈페이지: http://www.onlysir.net ▶ 투네이션 후원하기 https://toon.at/donate/onlysir


서울특별시 서초구 효령로33길 27 사단법인 유나이티드 헥사곤(United Hexagon)

고유번호 : 213-82-00091 전화 : 070-4458-4285 이메일 : help@6gaknara.com
© 2017 OnlySir.net All Rights Reserved.